미·중·일 틈에 갇혔다…게임 코리아 식은땀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경제 미·중·일 틈에 갇혔다…게임 코리아 식은땀
경제

미·중·일 틈에 갇혔다…게임 코리아 식은땀

2019-10-18 0

SPECIAL REPORT




한국 콘텐트 수출의 근간인 게임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플레이스테이션·엑스박스 같은 콘솔 분야 터줏대감인 미국·일본과 모바일게임 분야 신흥 강자인 중국 사이에 끼어 고사할 위기다. 성장세를 이어가던 게임 수출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 콘텐트 수출의 67% 차지

 
미·일 콘솔, 중국 모바일에 밀리고

 
중국은 한국 게임만 유통 불허
 
 
연 7조원 넘는 수출 산업 비틀

 
클라우드·VR 새시장서 승부해야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7일 국정감사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사드) 체계 배치 문제로 2017년 이후 국내 게임업체들이 중국에서 판호(版号, 서비스 허가권)를 받지 못하면서 2조~4조원의 수출 차질을 빚었다”고 말했다. 판호란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 발급하는 게임 유통 허가권이다. 자국 게임사에 내주는 내자 판호와 해외 게임사를 대상으로 하는 외자 판호로 나뉜다. 중국은 지난 3월 게임 30개에 외자 판호를 허가했지만 한국 게임은 하나도 없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에 따르면 중국은 1521억 달러로 추정되는 전 세계 게임시장 가운데 24%인 365억 달러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한국 게임 수출에도 노란불이 켜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게임 수출은 2011년 23억 달러에서 지난해 64억 달러(7조6000억원)로 증가했다. 한국 콘텐트 수출의 67%를 차지하는 효자산업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게임 수출의 60%가 중화권 시장에서 나온다”며 “중국에서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서비스가 시작된 2017년에는 수출액이 59억 달러로 전년대비 80% 성장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판호 금지가 이어지면서 주춤하고 있다. 실제로 모바일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의 중국 판호를 3년째 기다리고 있는 넷마블은 영업이익이 2017년 5098억원에서 지난해 2146억원으로 반토막났다.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2017년 이전 중국에서 허가 내준 게임으로 연명하는 상황”이라며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면 올해 이후 게임 수출 규모가 정체되거나 최악의 경우 감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국내 시장에서 중국 게임은 승승장구하고 있다. 조 의원은 “역차별로 발생한 피해를 막기 위해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중국에서 들어오는 게임을 제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게임 산업은 스마트폰용 모바일게임이 45%, 콘솔게임이 32%, 온라인과 패키지를 포함한 PC게임이 23%를 차지한다. 콘솔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MS)·소니·닌텐도 등 미국과 일본 업체의 독무대다. PC게임 강국인 한국은 모바일 분야에서 중국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자본력을 앞세운 중국 업체와 강력한 국내 규제 탓에 활력이 떨어졌다. 넷마블은 가전기기 렌탈업체 웅진코웨이 인수를 추진 중이고, 국내 1위인 넥슨은 결국 불발되긴 했지만 올 상반기 내내 매각 작업을 벌였다.
 

게임업계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생산성이 떨어지는 가운데 게임 과몰입(게임이용장애)을 질병 코드로 등재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조치로 결정타를 맞았다는 분위기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게임산업협회 자료를 인용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가 2022년부터 국내에 도입될 경우 2025년까지 한국 게임산업 매출 규모는 5조~10조원 가량 축소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개발자의 야근과 성공한 게임 베끼기, 아이템 뽑기를 통해 매출 늘리기에만 급급한 구조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무과금으로는 플레이 자체가 어려운 국산 모바일게임보다 좀 느려도 진행은 가능한 중국산 게임이 차라리 낫다는 평도 나온다. 익명을 요청한 한 게임 개발자는 “요즘 나온 국산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을 빼면 기존 게임과 다를 게 없다”며 “게임 기획·개발·서비스 기술과 인력에서 이미 한국을 넘어선 중국 업체와 소모전을 벌이기보다는 클라우드게임, 가상현실(VR) 게임 등 새로운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창우기자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