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4월 8일 예정된 개기일식을 앞두고, 토론토 시민들은 이 천문 현상을 관측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규격에 맞지 않는 일식관측용 안경 사용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 실명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하며, 국제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안경 사용을 강조했다.
이러한 가운에, 토론토 공립 도서관(Toronto Public Library)이 대중의 안전한 일식 관측을 위한 중요한 자원이 되고 있다. TPL은 던랍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연구소(Dunlap Institute for Astronomy & Astrophysics)와 트로티에 패밀리 재단(Trottier Family Foundation)의 지원을 받아 토론토 전역의 도서관 지점에서 총 30,000개의 무료 일식관측용 안경을 배포하기 시작했다.
안경 전문점인 와비 파크(Warby Parker) 역시 4월 1일부터 재고가 소진될 때까지 무료로 일식관측용 안경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제나 힌즈 캐나다 왕립 천문학회(RASC) 이사는 안경이 매장에서 빠르게 소진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RASC는 처음에 50,000개의 안경을 주문했으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추가로 25,000개를 주문했다고 한다. 힌즈 이사는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온라인 구매 시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장했다.
일식관측용 안경은 국제 ISO 12312-2 표준에 부합해야 하며, 제품에 "ISO" 로고 또는 "CE"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인증 마크는 안경이 직접 태양을 바라보기 위한 안전 기준을 충족함을 의미한다.
전문가들은 일식관측용 안경 사용법을 숙지하고, 사용 전 안경에 손상이나 긁힘이 없는지 꼭 확인할 것을 당부한다.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만 태양을 바라보고, 관측을 마친 후에는 시선을 돌려 안경을 벗어야 한다. 일식 안경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는 핀홀 카메라가 있으며, 이는 집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 만들 수 있다.
김태형 기자 (news@cktimes.n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