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로 도난 방지 카트에 소비자들 분노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로블로 도난 방지 카트에 소비자들 분노
사회

로블로 도난 방지 카트에 소비자들 분노
쇼핑 카트 잠금 기술, 불매운동 또 촉발?

김태형 기자 2024-07-04 1
레딧의 서브레딧 r/loblawsisoutofcontrol에 올라온 문제의 로블로 쇼핑 카트 동영상. 출처: u/Dexter8478
레딧의 서브레딧 r/loblawsisoutofcontrol에 올라온 문제의 로블로 쇼핑 카트 동영상. 출처: u/Dexter8478

(캐나다) 슈퍼마켓 체인인 로블로(Loblaw)가 최근 도입한 ‘도난 방지’ 쇼핑 카트 기술이 캐나다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이 기술은 계산대 근처에서 감지되지 않으면 쇼핑 카트의 바퀴를 잠그는 방식으로, 최근 에드먼턴의 한 로블로 매장에서 촬영된 영상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논란이 확산되었다.

해당 영상은 커뮤니티 웹사이트 레딧(Reddit)에 공유되었으며, 카트의 바퀴가 잠긴 고객이 결제 증명서를 제시한 후 로블로 직원이 전자 장치를 이용해 잠금을 해제하는 장면을 담고 있다. 로블로 직원은 “계산대 근처로 가지 않으면 컴퓨터 시스템이 인식하지 못해 바퀴가 잠긴다”고 설명했다.

로블로 측은 최근 한 매체를 통해서 최근 몇 년간 조직적 소매 범죄를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바퀴 기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다양한 기술을 도입해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스마트 바퀴 기술도 그 일환이다”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그러나 이 기술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많은 네티즌들은 로블로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보이콧(불매운동)을 촉구했다. 한 네티즌은 “로블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불매운동에 동참하게 만들고 있다”며, “일부 사람들은 보이콧의 존재조차 몰랐겠지만, 로블로는 지금 너무나도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다른 네티즌은 “이미 로블로를 불매하고 있었지만, 이런 일이 나에게 일어났다면 더욱 확실히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모든 아이템을 서비스 데스크로 다시 가져가 반품할 것이다. 이런 굴욕을 겪은 후에는 그들에게 한 푼도 더 주지 않을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한편, 일부 네티즌들은 해당 직원에 대한 동정심을 표했다. “그 직원은 회사 지시에 따를 뿐이며, 아마도 그 일자리가 필요할 것이다. 그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른 사용자는 “그 직원이 매우 어려 보인다. 직원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덧붙였다.

또한, 카트에 추가 보안 조치를 적용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었다. 로블로는 이러한 조치가 조직적 소매 범죄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퀴 잠금 기술은 도둑들이 가득 찬 카트를 들고 나가는 것을 막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아주 드물게 바퀴가 우연히 잠기는 경우가 발생했다. 우리는 고객에게 이 상황이 얼마나 불쾌할 수 있는지 이해하며, 이를 수정하고 테스트하고 배우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로블로 측은 밝혔다.

김태형 기자 (edit@cktimes.net)

댓글목록

profile_image

John Ko님의 댓글

John Ko 작성일

무슨 말인지. 카트에 물건을 담았으면 돈을 낼 때 카트를 끌고 계산대 근방으로 가야하지 않나? 계산대에서 멀리 떨어지면 잠긴 다는 뜻인가?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