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마스크 착용 Q & A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특집> 마스크 착용 Q & A
사회

<특집> 마스크 착용 Q & A
마스크 착용에 관한 모든 질문

이수진 기자 2020-12-02 0

(토론토) 마스크 착용 의무화로 인해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일상생활을 보내며 마스크 착용의 불편함이 어느새 일상으로 자리잡은 요즘,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

마스크 밖의 추운 공기와 안의 입김이 모여 ‘습기 찬’마스크가 안전한지를 비롯해 그간 마스크를 쓴 채 일상을 보내며 궁금했던 점들을 모아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았다.


Q. 마스크를 썼는데 ‘거리두기’ 지켜야 하나요?
A. 그렇다.

매니토바대학 약대 부교수 아난드 쿠마 박사는 의료용∙비의료용 마스크 모두 코와 입에서 분비되는 입자가 퍼지는 수를 줄여주기는 하지만, 모두 제거해주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대부분 마스크들이 코와 입에서 분비되는 입자의 80%를 줄여주지만 “나머지 20%는 퍼지고 있다. 얼마나 멀리 퍼지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전했다.

마스크 착용 여부와 관계 없이 더 많은 거리를 유지할 수록 바이러스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럼 양쪽 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면, 얼마나 가까이 있을 수 있을까?

듀크대학 화학과 부교수 마틴 피스쳐 박사는 “정해진 답은 없다”고 말하며 양쪽 모두 얼마나 마스크를 잘 착용하고 있는지, 얼마나 오래동안 붙어있을지 등의 요인에 따라 그 위험은 천차만별 이라고 설명했다.


Q. 마스크를 끼고 키스해도 안전한가?
A. 좋은 생각이 아니다.

캐나다 최고 공중보건의는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되도록이면 입맞춤을 피하라고 조언했다.

토론토 대학의 콜린 퍼네스 전염병학자는 만약 상대와 가까이 있다면 의도치 않게 분비물을 교환하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며, 그렇게 되면 바이러스가 감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Q.마스크를 착용하면 바이러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나요?
A. 이는 착용하는 마스크에 따라 다르다.

현재 사람들이 착용하는 마스크는 1) 착용자를 보호할 수 있어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착용하는 N95 등의 호흡 보호구(respirator) 2) 호흡기에서 분비되는 입자가 퍼지는 것을 막아주는 의료용∙비의료용 마스크 등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 마스크가 입과 코를 통해 분비되는 큰 입자들을 걸러내주기 때문에 바이러스 확진자의 분비물이 타인에게 퍼지지 않는다. 또한, 올 봄 발표된 172가지의 연구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에게도 타인의 분비물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또한, 타인에게서 분비되는 입자가 마스크 착용자의 코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을 약 80% 막아줄 수 있어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중증도가 낮을 것이라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유니버시티 헬스 네트워크(University Health Network)의 감염 예방 및 관리 담당자 수지 호타 박사는 “모든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만으로도 바이러스 확산 정도를 늦추거나 막을 수 있다”며  마스크 착용을 강조했다.


Q. 어디에서 더 많은 분비물이 나오나요? 코? 입?
A. 이는 당신이 숨을 쉴때, 말할 때, 재채기나 기침할 때에 따라서 다르다.

소리 지르거나 노래를 부를 때에 숨을 쉬거나 말할 때보다 더 많은 입자가 분비되며, 이때는 주로 입을 통해서 분비된다.

기침할 때 역시 입을 통해서 더 많은 분비물이 배출되며, 이 때에는 2m이상 퍼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재채기 할 때는 주로 코를 통해 배출되며 이 때는 8m이상 퍼질 수도 있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한편, 얼마나 많이 분비되는지 보다는 얼마나 전염성이 강한지가 더 중요하다.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입 보다는 콧속에 더 많은 양의 바이러스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Q. 코 밑으로 마스크를 착용해도 되나요?
A. 절대 안 된다. 코 아래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아예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과 같다.

이는 현재 우리는 호흡기관에서 나오는 코로나 바이러스 분비물이 퍼지거나 들어오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는데, 코를 통해 분비물이 배출되거나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된 곳에서는 마스크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한다고 지정되어 있다.

일례로, 퀘벡주는 마스크로 코와 입을 가려야 한다는 규제를 만들었고, 온타리오주는 입과 코 뿐만아니라 턱까지 가려야 한다고 지정해놨다.


Q. 스카프, 넥워머, 방한모(발라클라바)도 ‘안면 가리개’로 인정되나요?
A. 일반적으로는 마스크를 착용해 가려야 하는 부분(입, 코)을 가리고 있다면 ‘안면 가리개’로서 인정된다.

하지만, 모든 주나 지역에서 이를 허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의 규제를 확인할 필요는 있다. 예를 들어, 퀘벡주의 보건부는 이메일을 통해 “얼굴에 딱 맞는 2개 이상의 레이어를 가진 ‘안면 가리개’만 허용된다”고 밝혀 느슨한 스카프나 넥워머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명시했다.


Q. 그렇다면 스카프, 넥워머, 방한모도 다른 안면가리개처럼 효과적인가요?
A. 뉴펀들랜드 앤 래브라도주 보건부는 스카프나 다른 천마스크는 비의료용 마스크보다도 덜 효과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퀘벡주 보건부 역시 느슨한 스카프를 착용하면 그 사이 틈에 분비물이 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9월 듀크 대학 마틴 피스쳐 박사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스카프, 방한모(발라클라바) 반다나, 목폴라 등은 너무 얇거나 입자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많아 마스크에 비해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밝혀졌다.

또한, 넥워머나 목폴라 등은 큰 입자들을 작은 입자로 분해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공기중에 머무는 입자의 수가 많아 바이러스 확산이 증가할 수 있다.


Q. 습기차거나 얼어있는 마스크는 덜 효과적인가요?
A. 전문가들은 습기차거나 얼어있는 마스크가 덜 효과적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토론토 마운트 시나이 병원의 전염병 학자 앨리손 맥기어 박사는 “N95 마스크는 젖으면 정전기 필터 효과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천마스크의 필터링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알버타 대학 박사 후보 코너 루지키씨는 마스크 효과 여부와 관계 없이 습기가 차있거나 얼어있는 마스크들은 숨쉬기 더 힘들다고 지적했다.

루지키씨와 여러 전문가들 역시 젖은 마스크들은 박테리아가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경고했다.

“이런 이유로 젖거나 얼어있는 마스크는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다”며 “겨울이 다가오는 만큼 여분의 마스크를 갖고 다니며 갈아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Q. 다른 사람과 천마스크를 공유하는 것은 안전한가요?
A. 그 마스크가 깨끗하다면, 그래도 된다.

토론토 대학 콜린 퍼네스 박사는 “잘 소독되어 빨아진 마스크를 공유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몬 차크라바티박사는 아무리 잘 빨아진 마스크라도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엔 사적인 물건이라고 지적했다. “잘 세탁된 속옷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안전하지만, 역겨워요(gross)”라고 덧붙였다.


Q.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기로한 내 선택은 ‘권리자유헌장(Charter of Rights and Freedom)’ 헌법에 따라 보호되나요?
A. 캐나다 시민자유협회 카라 즈위벨 변호사는 “그건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며 이 는 “표현의 자유(freedom of expression)” 조항 아래서 논의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옷으로 예를 들면, 표현의 자유 아래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입고싶은 옷을 입으며 내가 누구인지 표현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권리 헌장의 경우에는 정부가 합리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그를 제한할 수 있다.

캘거리의 캐나다 헌법재단 조애나 바론 전무이사는 “팬데믹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억제한다는 목적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아마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것은 권리를 보호 받지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즈위벨 변호사는 건강상의 이유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 경우 등과 같이 예외는 있겠지만 그 모든 경우는 ‘평등권’ 아래 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Q. 업주나 업체 직원으로써,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손님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나요?
A. 마스크 착용을 거부하는 손님이 있다면, 우선 건강상의 이유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만약 그렇다고 하면 그 말을 믿어야 한다.

캐나다 헌법재단 조애나 바론 전무이사는 “그들이 마스크 착용 의무 규제의 예외라는 단순한 진술로도 충분하다. 손님들은 그 사실을 증명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Q. 비행기 안에서는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가장 좋은가요?
A. 캐나다 공중보건국은 기내를 포함한 모든 상황에서 코와 입을 가릴 수 있으며, 호흡이 편하고 마스크 위치를 바꾸는 등 자주 만질 필요가 없는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

캐나다 항공수송안전국(CATSA; Canadian Air Transport Security Authority)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기내에 탑승하는 승객들은 적절히 고정되어 입과 코를 가리고, 면과 린넨 등 직물로 만들어진 2개 이상의 레이어를 가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한편, 알버타 대학 코너 루지키 박사후보는 얼굴에 딱 맞는 N95 마스크는 일반 천마스크나 의료용 마스크보다 공기 중의 입자가 호흡기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더 효과적이긴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기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률은 상대적으로 낮다며 N95 착용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N95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할 경우 불편하다는 일부 연구 결과가 있어 N95 마스크 착용이 익숙하지 않으면 되도록이면 기내에서 착용하지 말것을 강조했다.
 
★ 기내에서 착용을 권장하지 않는 안면 가리개는 다음과 같다.
▲ 입과 코를 가리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안면 보호대(face shield)
▲ 통풍구가 있는 마스크
▲ 넥워머나 반다나
▲ 방독면 등의 군사용 마스크
▲ 얼굴 전체를 덮는 얼굴 가리개

이수진 기자 (news@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