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국경 방역 강화 임박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연방정부 국경 방역 강화 임박
사회

연방정부 국경 방역 강화 임박
입국 추가 제한, 자비부담 자가격리

이수진 기자 2021-01-27 0
사진출처 Toronto Star
사진출처 Toronto Star

(토론토) 연방정부는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해 국경에서의 방역 조치 강화가 임박해 있음을 밝혔다.

그 가운데는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를 지정시설에서의 격리로 바꾸고, 캐나다 입국이 제한적으로 허용된 외국인의 범위를 크게 줄이는 방안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부총리는 25일 국경에서의 방역 조치를 강화하라는 야당 지도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연방정부가 이를 곧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제적으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상황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십분 공감한다”면서 “국경에서의 안전을 확고히 지키기 위해 모든 조치를 강구할 필요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날 그의 말은 지난주부터 나온 연방 고위관리들의 발언을 이어간 것으로 조치 실행이 임박했음을 시사한다.

지난주 저스틴 트뤼도 총리는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 취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역 조치를 정부가 강구 중이라고 밝혔으며 이후 마크 가르노 외무부 장관은 비상 조치법이라도 강구해 특단의 조처를 취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은 출발지 출국 전 72시간 내 발급된 코로나  19 감염 음성판정서를 지참하고 입국한 뒤 자기 처소에서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일부 정치 지도자는 이것만 가지고선 국경 방역의 빈틈을 메울 수 없다고 여긴다. 해외로부터의 변이 바이러스 유입 우려가 고조하는 지금 격리 의무를 한가롭게 자율에만 맡길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또한 호주, 타이완, 한국 등 해외 입국자에 대한 꼼꼼한 방역 조치로 바이러스 국내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는 나라의 사례가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한다. 따라서 격리 장소가 호텔 등 정부 지정시설로 바뀔 경우 그 경비를 이들 나라와 마찬가지로 자비 부담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

이수진 기자 (news@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