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온타리오는 캐나다에서 가장 인구가 많고 가장 남쪽에 위치한 주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여기, 온타리오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조차 생소하게 여길 수 있는 숨겨진 사실들이 있다.
지도에서도 한 눈에 보이는 온타리오의 크기[구글맵]
1. 온타리오에는 25만 개 이상의 호수가 있다
캐나다는 전 세계 모든 나라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호수를 보유하고 있다. 온타리오 지도만 봐도 크고 작은 호수들이 점점이 박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담수호부터 험준한 산악 지역에 자리한 작은 호수까지, 그 수만 25만 개 이상에 달한다.
프리픽
2. 온타리오의 강을 이으면 지구 2.5바퀴
온타리오에 흐르는 모든 강을 직선으로 펼쳐놓으면 그 길이는 약 10만 km에 달한다. 이는 지구를 2.5바퀴 돌 수 있는 거리다.
3. 세계 담수의 20%가 온타리오에 있다
앞서 언급한 수많은 호수와 강 덕분에 온타리오는 전 세계 담수(淡水)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웬만한 나라 전체가 보유한 담수량보다 많은 수준이다.
사진출처=키드 크릭 광산(Kidd Creek Mine)[Glencore Canada 공식 홈페이지]
4. 세계에서 가장 깊은 비철금속 광산이 있다
팀민스(Timmins)에 위치한 키드 크릭 광산(Kidd Creek Mine)은 해수면 아래까지 뻗어 있는 세계에서 가장 깊은 비철금속 광산이다. 이 광산의 가장 깊은 지점은 무려 3,014m(9,889피트) 아래에 위치해 있다. 이는 CN 타워 높이의 5.5배,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Burj Khalifa) 높이의
3.6배에 해당하는 깊이다.
5. 온타리오에서 차로 갈 수 있는 최북단은?
온타리오 고속도로망의 최북단은 픽클 레이크(Pickle Lake)다. 이 작은 마을은 고속도로 599번(Hwy 599)의 종점에 위치하며, 여름철에는 도로가 연결되지 않는 북부 지역 원주민 공동체를 위한 중요한 보급 기지 역할을 한다.
6. 온타리오와 매니토바, 국경 분쟁이 있었다
1870~1880년대, 온타리오와 매니토바는 케노라(Kenora) 지역을 서로 자기 땅이라고 주장했다. 두 주 정부는 각각 해당 지역에 행정 기관을 세우며 대립했지만, 결국 1889년 캐나다 연방 정부가 개입해 온타리오에 귀속시키며 분쟁이 마무리됐다.
온타리오 서쪽 끝은 에드먼턴,캘거리가 토론토 보다 더 가깝다. 사진출처=구글맵
7. 온타리오 서쪽은 토론토보다 에드먼턴•캘거리와 가깝다
온타리오가 얼마나 넓은지 보여주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온타리오 서쪽 끝에서 토론토까지의 거리는 1,375km인데, 같은 지점에서 에드먼턴(1,325km)이나 캘거리(1,340km)까지의 거리보다 더 멀다.
8. 온타리오의 일부 지역은 원래 퀘벡이었다
온타리오 주민들은 영어를 쓰지만, 사실 이 지역의 상당 부분은 원래 퀘벡의 일부였다. 1774년 영국이 제정한 퀘벡 법(Quebec Act)에 따라, 현재의 온타리오 남부와 미국의 일부 지역(일리노이, 인디애나, 미시간, 오하이오, 위스콘신, 미네소타 일부)이 퀘벡에 속했다.
1791년, 미국 독립 혁명 이후 온타리오 남부는 어퍼 캐나다(Upper Canada)로, 퀘벡 남부는 로어 캐나다(Lower Canada)로 나뉘었고, 1840년 두 지역이 다시 합쳐졌다. 온타리오는 1867년 영국 북아메리카법(British North America Act)에 따라 캐나다의 정식 주가 되었으며, 이후 네 차례 국경이 확장되며 1912년에 현재의 형태를 갖추었다.
이처럼 온타리오는 지리,역사,문화적으로 흥미로운 사실들을 가지고 있다.
임영택 기자 (edit@cktimes.n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