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타리오주의 대중교통 이용하기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이민 온타리오주의 대중교통 이용하기
이민

온타리오주의 대중교통 이용하기
캐나다가 처음이신가요? - 대중교통편

김원홍 기자 2021-11-01 2

(토론토) 신규이민자나 유학생이 캐나다에 정착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걱정하는 것이 대중교통 이용이다.

캐나다 대중교통 시스템은 지역과 노선에 따라 한국과 상당부분 다르다.

이번호에서는 온타리오 대중교통시스템과 특징, 운임지불 방법 등에 설명하고 교민들이 문제없이 토론토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온타리오주에서 대중교통 이용시 결제와 환승시스템은 한국과 다른 부분이 많다.

대중교통 탑승시 한국처럼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로 운임을 결제할 수 없다.

온주에서는 대중교통 가능한 결제 방법은 현금결제와 한국의 티머니와 비슷한 '프레스토'라고 불리는 카드를 통한 두가지가 전부이다.

단, 토론토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와 GO버스 이용 시 티켓판매기에서 일회용 프레스토티켓을 구매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최근 토론토 유니온역과 피어슨 공항을 오가는 공할전철에서는 탑승시 체크카드를 통한 운임결제방식을 시범서비스할 예정이나 그외의 대중교통 탑승시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


● 프레스토 카드 구매와 충전

온타리오주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프레스토 카드를 구매하고 충전하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프레스토 카드는 해당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거나 지하철역 내 티켓 매점이나 프레스토카드 판매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6달러에 구입이 가능하다.

프레스토 카드를 구매했다면 사용하기 전 운임을 충전해야 한다.

프레스토 카드의 충전 방식은 두가지가 있는데, 일정한 금액을 충전하거나 '패스'라고 불리는 지역별 대중교통 정기권을 구매하면 된다.

예를 들어 토론토의 대중교통수단인 'TTC의 1월 정기권'을 구매하면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TTC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탑승 및 환승이 가능하다.

정기권을 구매와 카드에 금액을 충전하는 방법에는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키오스크 머신을 통해 충전하는 방법과 프레스토 홈페이지에서 충전하는 방법이 있다.

프레스토 웹사이트를 통해 정기권 1년을 구입할 경우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다.


● 온타리오주 주요 대중교통

온주에는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이 존재하는 데 가장 유명한 것은 토론토 시민의 발이라고 불리는 TTC(Toronto Transit Commission)지하철, 버스, 스트릿카다.

TTC 지하철 1호선은 핀치역에서 출발해 다운타운을 거쳐 번역까지 알파벳 'U'와 흡사한 노선으로 운행되며, 2호선의 경우 토론토의 서쪽 끝에서 출발해 동쪽 끝까지 운행한다.

이외에도 쉐퍼드지역을 운행하는 지하철 3호선, 스카보로로를 지나가는 지하철 4호선, 개통 예정중에 있는 지하철 5호선이 있다.

토론토 다운타운에는 조선말기 서울도심에서 볼 수 있었던 전차와 비슷한 '스트릿카'를 운행하고 있어 토론토를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인기가 높다.

온주내 지역과 지역을 오가는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메트로링스사가 운영하는 고트랜짓이 있다.

고트랜짓은 고버스와 고열차로 운행하고 있는데, 고버스는 한국의 고속버스와 유사하며 고열차는 한국의 코레일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욕지역에서 운행하는 YRT와 비바버스, 미시사가에서 운행하는 미웨이, 피어슨공항과 토론토 유니온 역을 오가는 업익스프레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이 존재한다.


● 환승 시스템

온주 대중교통의 환승시스템은 운영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TTC의 경우 첫 운임결제 시간으로부터 최대 2시간까지 환승이 가능하다.

프레스토 카드로 운임을 결제하게 되면 카트에 자동으로 시간이 입력되며 이후 두시간동안 결재를 해도 추가로 운임이 부과되지 않는다.

지하철에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할 때에는 반드시 프레스토 카드를 운임 결제기기에 탭한 뒤 탑승해야 한다.

운영회사가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는 무료 환승이 적용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토론토대중교통인 TTC 지하철을 타고 핀치역에서 내려 메트로링스가 운영하는 고버스를 탑승할 경우 TTC에 지불한 운임과 상관없이 고버스 운임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또한 현금으로 TTC 버스 운임을 지불하고 지하철이나 버스로 환승이 필요할 경우 탑승하면서 버스기사에게 '환승표'를 요구하고 받아서 이용하면 된다.

해당 '환승표'에는 탑승 시각이 적혀져 있으며 이를 통해 환승이 가능한 시간은 2시간 이내가 된다.


● 학생 할인

TTC는 토론토 지역의 학생들이 월정기권을 구매할 경우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 본인이 TTC 지하철 2호선 쉘본역에 있는 '포스트 세컨더리 카드' 발급센터를 방문에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후 샤퍼스 드러그마트 등에서 '포스트 세컨더리 카드'를 보여주고 본인의 프레스토 카드를 학생용으로 변환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친 경우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에 있는 단말기를 통해 TTC 월정기권을 등록할 때 158달러가 아닌 128.15달러만 지불하면 된다.


● 일반버스, 급행버스

TTC 버스에는 일반버스와 급행버스 2가지 종류가 있다.

급행버스는 주로 일반버스 탑승자가 많은 노선에서 같이 운행하며 일반버스와는 달리 주요 정류장에만 정차한다.

예를 들어 핀치역에서 핀치웨스트역까지 향하는 939B 급행버스에 탑승할 경우 모든 정거장에 정차하지 않고 중요 정거장 4곳에만 손님을 태우고 내린다.

목적지가 4곳의 정류장 근처에 없다면 일반버스를 탑승해야 한다.

김원홍 기자 (news@cktimes.net)

댓글목록

profile_image

Chong Koh님의 댓글

Chong Koh 작성일

보행이 불편한 승객은 버스표 2매를 내면 버스가 집앞에 까지 옵니다. 종착지도 고객이 원하는 곳까지 갑니다.

profile_image

Chong Koh님의 댓글

Chong Koh 작성일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