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나 플랫폼 부업을 하고 있다면?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이민 우버나 플랫폼 부업을 하고 있다면?
이민

우버나 플랫폼 부업을 하고 있다면?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 세금 신고 필수 지침

김태형 기자 2024-10-20 0
자영업자로 분류되는 플랫폼 소득
전문가들 “정확한 신고가 필요”
사진출처 = 프리픽
사진출처 = 프리픽

(캐나다) 우버(Uber), 에어비엔비(Airbnb), 엣시(Etsy)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부수입을 얻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득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신고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세무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세법 관련 전문가들은 “첫 해에 자영업 소득 신고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하게 신고해야 한다”며 “잘못 처리할 경우, 나중에 수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2023년 12월 기준, 캐나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15세에서 69세 사이의 약 92만 7천여명이 우버 이츠(Uber Eats), 에어비엔비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플랫폼은 근로자에게 직접 돈을 지불하거나 고객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소득을 얻는 사람들은 자영업자로 분류되며, 이로 인해 고용 소득자들이 사용하는 T4 양식 대신 T2125 자영업 소득 신고 양식을 사용해야 한다고 스테파니 리치오 터보텍스(TurboTax) 캐나다 대변인은 설명했다. 리치오 대변인은 공인회계사이기도 하다.

그녀는 소득 신고 시 소득뿐만 아니라 발생한 경비도 함께 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비 항목에는 자택 사무실 비용, 차량 유지비, 디지털 플랫폼에 지불한 수수료 등이 포함되며, 공제 가능한 항목이 매우 다양하다. “더 많은 공제 항목을 적용할수록 세금 부담이 줄어들 수 있다”고 리치오 대변인은 덧붙였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소득을 얻을 때는 세금을 사전에 징수하지 않기 때문에, 신고 시 납부할 세금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치오 대변인은 소득의 약 25%를 세금으로 따로 마련해 둘 것을 권장했다.

연속 4분기 동안 3만 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린 경우, GST/HST 계정을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 특히 라이드쉐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즉시 등록해야 하며, 이에 따른 GST/HST를 부과하게 된다.

연방 정부는 2024년부터 디지털 플랫폼 운영자에 대한 새로운 신고 규정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일부 플랫폼은 판매자의 정보를 캐나다 국세청(CRA)에 보고해야 하며, 이 정보에는 판매자의 이름, 주소, 플랫폼 수수료, 결제 세부사항 등이 포함된다. 플랫폼이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디지털 거래를 통해 발생하는 소득이 정확히 신고되고 세금이 납부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리치오 대변인은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인해 CRA가 그동안 포착하지 못한 거래가 많았다”며, “이번 규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이 판매자에게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세금 식별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5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또한, 허가되지 않은 지역에서 단기 임대 사업을 운영할 경우, 관련 사업 경비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된다고 경고했다.

정규직 소득 외에 디지털 플랫폼 소득을 얻는 경우, 추가 수입으로 인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다. 리치오 대변인은 “이로 인해 자녀수당(CCB)이나 GST/HST 환급 등 기존에 받던 혜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디지털 플랫폼에서 소득을 얻는 사람들은 소득 기록 및 경비 처리를 철저히 하고, 새로운 규정을 숙지해 세금 신고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김태형 기자 (edit@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