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캐나다인 5명 사망'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이-팔 전쟁, 캐나다인 5명 사망'
사회

'이-팔 전쟁, 캐나다인 5명 사망'
실종 연락두절 주민 3명 소재파악중

토론토중앙일보 2023-10-16 1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가자지구의 주택과 건물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의 공습으로 파괴된 가자지구의 주택과 건물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캐나다) 지난 7일(토)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공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전쟁 전쟁으로 사망한 캐나다 국민이 모두 5명으로 늘어났다고 공식 발표했다.

14일(토) 캐나다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에서 캐나다 국민 1명이 추가로 사망한 것이 확인됐다"라며 "이번 전쟁으로 인한 캐나다 사망자는 종전 4명에서 5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3명의 주민이 실종된 상태이며 이들의 생존 여부 및 위치를 파악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7일(토) 하마스는 불도저 등을 이용해 가자지구 차단벽을 파괴하고 이스라엘 내로 침투해 민간인을 학살하고 수백명을 포로로 잡아갔다.

특히 이날 이스라엘 곳곳에서는 주말을 맞아 축제 및 행사가 진행되고 있어 민간인 피해가 컸으며 다수의 외국인 관광객이 하마스에 포로로 붙잡혀 있는 상황이다.

캐나다 영사 안전 및 위기 관리부 줄리아 부부장은 "실종자가 사망자로 확인되는 상황은 종종 있어 왔다"라며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 외교부는 실종자들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재가 확인되는 즉시 캐나다로 데려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관련 통계에 따르면 이-팔 전쟁이 발생하기 전 이스라엘에는 6,800명,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 및 웨스트 뱅크 지역에는 450명이 거주하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정부는 지난 15일(일)까지 이들 중 3,300명의 캐나다 귀환을 보조했다.

토론토중앙일보 (news@cktimes.net)

댓글목록

profile_image

한사람님의 댓글

한사람 작성일

1993년에 클린튼의 중재로 이스라엘의 라빈총리와 PLO의 아라파트 의장간에 오슬로 협정이 체결되었고 미국의 상하원 국회의원은 물론 역대 대통령들 모두가 오슬로 협정에 만족하고 찬성했지만 단한사람 반대한 사람이 네탄야후 현총리였다. 문제는 오슬로 협정후 미국의 역대 대통령을 포함해서 어느정치인도 이스라엘에게 오슬로협정의 엄격한 이행을 종용하지않았고 분쟁이 있을때마다 모르는척하고 넘어가거나 이스라엘편을 들면서 스스로 오슬로 협정을 무력화해왔다. 이스라엘의 강력한 로비와 미국사회 각분야 전반에 강력하고 깊숙하게 자리잡고있는 유대계 유권자들의 심판과 영향력이 무서웠을것이다. 우리는 무작정 이스라엘을 지지할것이 아니라 유대인과 시오니스트를 구분하는 식견을 가져야한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