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서방과 인도 외교 갈등 격화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정치 정보유출 서방과 인도 외교 갈등 격화
정치

정보유출 서방과 인도 외교 갈등 격화
트뤼도 정부 인사, 인도 관련 정보 WP에 제공

김태형 기자 2024-10-23 0
지난 2023년 매니토바주 위니펙에서 살해당한 시크교 지도자인 수크둘 싱 길(Sukhdool Singh Gill). 위니펙 경찰청(Winnipeg Police Service) 제공.
지난 2023년 매니토바주 위니펙에서 살해당한 시크교 지도자인 수크둘 싱 길(Sukhdool Singh Gill). 위니펙 경찰청(Winnipeg Police Service) 제공.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의 국가안보보좌관과 연방 외교부 차관이 인도와 관련된 민감한 정보를 미국 언론사인 워싱턴 포스트(WP)에 제공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캐나다 연방경찰(RCMP)이 인도 정부 요원들이 캐나다에서 발생한 살인, 강탈 등 폭력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사실을 공개하기 직전에 이루어진 일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는 지난 2023년 위니펙에서 발생한 시크교 지도자인 수크둘 싱 길 살인 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아밋 샤 인도 내무장관이 캐나다 내 시크교 분리주의자들에 대한 공격을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WP는 연방 정부가 인도를 사건의 배후로 지목한 사실을 보도했으며, 이와 관련해 캐나다와 인도 간 외교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트뤼도 총리는 중국의 간섭 활동과 관련된 기밀 유출을 “범죄적 행위”로 규정한 바 있으며, 이번 인도 관련 정보 유출에 대한 입장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4일(월) RCMP는 인도 정부 요원들이 캐나다 내에서 시크교 분리주의자들을 대상으로 한 폭력 범죄와 관련이 있다는 명확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수사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RCMP는 살인과 강탈을 포함한 여러 사건들이 인도 정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시크교 분리주의 운동을 목표로 한 공격들이 주요 조사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캐나다와 인도 간의 외교적 갈등은 이에 따라 격화되었으며, 캐나다는 인도 외교관 6명을 추방했고, 이에 맞서 인도 역시 캐나다 외교관 6명을 추방하는 등 상호 보복 조치를 취했다. 이번 사건은 서방 국가들이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와 협력을 강화하려는 시점에서 발생해 국제적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미국 법무부는 2023년 뉴욕에서 시크교 분리주의 지도자를 암살하려 한 혐의로 인도 정부 관리를 기소한 바 있으며, 캐나다와 미국 내에서 시크교 지도자들에 대한 암살 계획이 서방 국가와 인도 간 관계에 심각한 긴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태형 기자 (edit@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