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영향 조기 은퇴 주민들 증가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코로나 영향 조기 은퇴 주민들 증가
사회

코로나 영향 조기 은퇴 주민들 증가
설문조사서 3명 중 1명 “계획 앞당겨”

성지혁 기자 2022-05-12 0

(캐나다) 예정보다 은퇴를 앞당기는 캐나다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1일(수) RBC보험에 따르면 55세에서 75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명중 한명꼴이 65세 이전에 조기 은퇴를 생각 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 34%는 “코로나 사태로 은퇴를 앞당겼다”고 밝혔고 30%는 “아직까지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RBC 보험은 관련 보고서를 통해  “조기 은퇴자들중 상당수가 생계 유지에 큰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조사에서 4명 중 1명은 “생활비가 계획했던 것 보다 많이 들어 간다”며 “집 개보수 등 유지비와 의료비및 교통비가 예상을 넘어서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RBC 보험의 셀레네 수 국장은  “지난3월 물가가 30년만에 가장 큰폭으로  오른데다 연방중앙은행이 금리를 다시 인상해  은퇴생활자들의  생계 부담 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년간 코로나 사태가 은퇴 계획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조기 은퇴를 고려하고 있는 주민들 중 상당수가  은퇴생활에 대한 고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78%가 “인플레이션이 큰폭으로 올라 가장 큰 걱정거리다”고 꼽았고 48%는 “저축해 놓은 돈이 곧 바닥이 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민간 연구소인 ‘c.d. Howe Institute’는 최근 내놓은 보고서에서 “은퇴자들은 전반적으로 20년 전과 비교해 재정적으로 안정적이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 1999년에서 2019년 사이 노년층의 자산은 두 배나 늘어났으며 이는 평균 18만달러에서 40만달러로 급등한 집값이 주요인이다”고 지적했다.

직장 연금과 적금을 포함한 은퇴자금은 1999년 평균 7만3천2백달러에서 2019년에 15만8천달러에 달한것으로 추산됐다.

성지혁 기자 (news@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