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급증, 올림픽 취소 여론 확대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확진자 급증, 올림픽 취소 여론 확대
사회

확진자 급증, 올림픽 취소 여론 확대
일본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61% 취소 원해

송혜미 기자 2021-05-10 0

(토론토) 일본 내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급증세를 보이는 가운데, 오는 7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여론도 확산되고 있다.

지난 7일(금)부터 9일(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취소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9%에 달했다.

관중 수를 제한해 개최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와 무관중으로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각각 16%와 23%에 그쳤다.

특히, 개최 도시인 도쿄도의 경우, 응답자 61%가 올림픽 개최를 취소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림픽에 대한 여론은 지난 9일(일) 올림픽 육상 테스트 대회가 열린 도쿄 국립경기장 주변에서 백여명의 시민이 모여 "올림픽은 필요 없다" "올림픽보다 목숨이 중요하다" 등의 시위를 하는 등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 청원사이트에서 진행중인 '올림픽 중지' 서명운동에는 10일(월) 오전을 기준으로 32만여명의 시민들이 동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림픽 개최지인 일본 내에서 이런 상황이 초래한 것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의 조기 접종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당시 총리였던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약속했던 '올림픽 이전 전 국민 백신 접종'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졌으며, 지난달 14일 의학 전문지인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은 일본에 대해 '아시아 최악의 코로나19 대응국'으로 평가했다.

이 가운데, 지난 7일(금)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예정대로 올림픽 개최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스가 총리는 "선수와 대회 관계자의 감염대책을 확실히 해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17일(월)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었던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방문 일정을 연기했다.

10일(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는 도쿄도 등에 발령된 코로나19 긴급사태가 이달 말까지 연장되면서 바흐 위원장의 방문 일정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앞으로 일본 내 코로나19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가능한 빨리 바흐 위원장이 방일하는 방향으로 재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혜미 기자 (news@cktimes.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