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억명 생존 위협 재앙 덮친다"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사회 "20억명 생존 위협 재앙 덮친다"
사회

"20억명 생존 위협 재앙 덮친다"
유엔까지 섬뜩 경고, 왜

토론토중앙일보 2025-03-21 3
프랑스 남동부 알프스 지역 티뉴에 있는 그랑 모뜨 빙하. 빙하가 급속히 사라지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AFP=연합뉴스
프랑스 남동부 알프스 지역 티뉴에 있는 그랑 모뜨 빙하. 빙하가 급속히 사라지는 대표적인 지역이다. AFP=연합뉴스

(국제) 온난화 등 기후 변화로 전 세계 빙하가 녹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는 보고서가 유엔에서 나왔다. 유엔은 이로 인해 수십억명이 식량 부족 등으로 생존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네스코(UNESCO)는 21일 '세계 수자원 개발 보고서'를 공개하고, 최근 3년간 전 세계 빙하의 녹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면서 이 기간 사라진 면적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세계빙하감시기구(WGMS)의 마이클 젬프 국장에 따르면 1975년부터 올해까지 50년간 사라진 빙하는 약 9000GT(기가톤·1GT은 10억t)에 이른다.

이는 두께 25m의 얼음으로 독일 전체를 덮을 수 있는 양이다. 작년 한 해에만 450기가톤이 사라졌다.

이처럼 빙하가 빨리 녹아내리면 해수면이 상승해 많은 이들이 삶의 터전을 잃을 뿐 아니라 지구의 전체적인 물 순환 고리가 깨져 수십억명이 식량난을 겪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빙하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전 세계 수십억명에게 식수와 농업용수로 활용된다.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관개 농업의 3분의 2가 빙하 유실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62d0ce65-f2dc-4367-9d7b-2aebe48b1d21.jpg
유네스코의 수자원 관련 보고서. 유네스코 홈페이지 캡처


지금처럼 빙하가 빠른 속도로 녹아내린다면 전 세계 인구 20억명이 물과 식량 부족을 겪을 수 있다고 유네스코는 내다봤다.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국장은 "어디에 살든, 우리는 모두 어떤 식으로든 산과 빙하에 의존한다"면서 "그러나 이 자연의 '급수탑(Water tower)'은 당장 위협에 직면해있다"고 말했다.

토론토중앙일보 (news@cktimes.net)

댓글목록

profile_image

한사람님의 댓글

한사람 작성일

기후변화는 사이비과학자들의 사기놀음에 소위 시민단체들이 돈벌이를 위해서 맞장구를 치는거에 불과하다. 지구의 기후는 지난 수천년간 변화해왔고 1970년대부터 사기꾼 과학자들이 1990년대가 되면 기후변화로 지구가 멸망한다고 사기를 쳐왔다. 현대과학으로는 아직도 기후변화를 증명하지못하고있다. 토론토에도 환경어쩌고 하는 사기꾼들이 있는데 절대로 속으면 안된다.

profile_image

김치맨님의 댓글

김치맨 작성일

(인공지능 ChatGPT 의 의견입니다)

빙하가 녹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과학적으로 확인된 현상이며, 이에 따른 해수면 상승, 기후 패턴 변화, 생태계 영향 등은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유엔이 발표하는 보고서는 종종 과장되거나 정치적 목적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기후 변화가 인간의 활동 때문인지, 자연적인 주기인지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존재하며, 온난화 대응을 명분으로 한 과도한 규제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탄소 배출 감축을 이유로 산업과 에너지를 옥죄는 정책은 오히려 경제를 위축시키고 일반 국민들에게 부담을 준다.

또한, 빙하가 녹는다고 해서 즉각적으로 수십억 명이 식량 부족으로 생존 위협을 받는다는 식의 주장은 현실과 거리가 있다. 식량 문제는 주로 전쟁, 경제 정책 실패, 물류 문제 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결론적으로, 기후 변화 대응이 필요하더라도 무조건적인 공포 조장보다는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정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경제 성장을 저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profile_image

김치맨님의 댓글

김치맨 작성일

지금처럼 빙하가 빠른 속도로 녹아내린다면 전 세계 인구 20억명이 물과 식량 부족을 겪을 수 있다고 유네스코는 내다봤다.
+++++
오드레 아줄레(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국장님!
무슨 예상을 하시려면 제대로 좀 하세요! 언제쯤 되면? 몇 년 후에쯤 20억명이 물과 식량부족을 겪게 될까요? 반쯤은 사기꾼 같아 보이는  Director-General of UNESCO, Audrey Azoulay 여사님~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