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키워드는 ‘참여’ > 뉴스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뉴스 정치 2020년 키워드는 ‘참여’
정치

2020년 키워드는 ‘참여’

2020-01-06 0




4월 1~6일 재외선거 실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올해 한국에서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오는 4월 열리며 외국에 거주하는 재외국민들을 대상으로 재외선거도 이뤄진다.



재외선거 기간은 4월 1일부터 6일까지로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실시된다. 총 개표는 4월 15일 한국 투표 후 즉시 시작된다.



만 19세 이상 한국 국적자는 모두 선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재외선거인 등록•변경 신청은 선거일 60일 이전인 오는 2월 15일까지 가능하다.



3월에는 재외선거인명부등 열람 및 이의신청, 명부 누락자 등재신청 등을 거쳐 재외선거인명부등이 확정된다. 3월 말에는 재외투표소의 명칭과 소재지, 운영시간 등이 확정될 예정이다.



재외국민이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재외선거인 신청 혹은 국외부재자 신고를 해야한다. ‘국외부재자’는 일시적으로 외국에 체류 중인 여행자나 출장자, 주재원 등이 해당되며, ‘재외선거인’은 외국에 살고 있는 영주권자다.



재외선거인 신청은 상시 가능하며, 최근 두 차례 재외선거에 한 번이라도 참여했던 유권자는 명부에 자동으로 올라 있어 다시 신고•신청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최근 두 차례 재외선거에 모두 불참한 사람은 이번에 새로 신고•신청해야 재외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