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먹먹할때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더나은 보청기 칼럼

귀가 먹먹할때

정해동 2021-09-09 0

Q 귀가 막힌거 처럼 먹먹해요.

보통 비행기를 탔을 때 처럼 기압의 변화가 있거나 감기나 비염 등 을 앓고 나서 귀가 먹먹해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양쪽 귀가 다 그럴 때도 있고 한쪽 귀만 먹먹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샤워 후 물이 들어가서 그러는 경우가 제일 많습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타고 나서도 그럴 수 있습니다. 고막으로 외부와 차단되어 있는 중이(Middle ear)와 내이(Inner ear)는 바깥과 기압을 맞추기 위해 Eustachian tube라는 기관이 존재합니다. 이 Eustachian Tube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내이, 중의와 바깥과의 기압 차이로 인해 매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감기나 비염 등으로 인해 막히거나 아니면 염증에 의해 제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서 괜찮아 지는 경우도 많지만, 염증이 있거나, 중의염일 경우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기때문에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또 귀에 충격을 받아 고막에 손상을 입었을 때에도 귀가 먹먹해질 수 있습니다. 고막에 상처가 난 경우 감염될 가능성도 있고 그러면 중이염으로 발전할 확률도 높아지기에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가 불편한게 며칠이 지나도 변화가 없다면 의사나 전문가에게 확인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9354f5e427261de9a6aead3383e5355c_1631195867_8076.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