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봉의 부동산 전망 및 투자 핵심 (2)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김일봉 부동산 칼럼 김일봉의 부동산 전망 및 투자 핵심 (2)
김일봉 부동산 칼럼

김일봉의 부동산 전망 및 투자 핵심 (2)

김일봉 2021-04-01 0

8c31b0f94b5b6d6ed59bd21334ac0201_1617297098_3605.jpg
 


2. 앞으로 광역토론토 부동산 전망과 투자방향

캐나다 전체의 부동산 가치가 한단계 업그레이드가 되고 나면 한동안은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코로나시국이 확실히 진정이 되고 있다는 확신이 들기 시작하면 외곽으로의 수요보다는 다시 중심으로의 수요가 되살아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부동산 가격에 있어서도 중심쪽의 가격상승 압박이 더 크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실 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목적, 또는 거주/투자 공통목적으로 중심쪽과 외곽쪽 중에서 선택을 하시게 된다면 조금더 신중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생활의 기반시설과 교육, 문화, 건강 등 편의시설이 더 양호한 중심부와 조금 더 취약한 외곽부에 대한 선호도 차이는, 전통적인 이민자도시인 광역토론토에서는 그동안 확실히 강하게 차별화 되어 왔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이전과 같이 정상적인 생활에 가깝게 우리의 일상이 바뀌어 간다면, 외곽보다는 중심쪽으로의 수요가 다시 커지게 될 것이며, 그동안 좁혀진 중심과 외곽의 가격차이가 다시 조금더 벌어지게 될 가능성도 높을 것입니다. 보통 예전에 광역토론토 중심부에 비해 50% 수준이던 외곽 부동산 가치는 요즘 80-90% 대까지도 올라왔는데요,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최소한 60-70% 아래로 조정되어갈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그렇게 되어 간다면 1), 중심부는 오르고 외곽부는 정체 또는 내리거나, 2), 둘다 오르는데 외곽보다 중심부가 더 오르거나, 3), 둘다 내리는데 중심보다 외곽부가 더 많이 내리거나, 이 세가지 옵션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텐데요, 어떠한 상황이 오든 유리한 쪽은 중심부가 될 것이고 불리한 쪽은 외곽쪽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요즘 광역토론토를 벗어난 외곽 중,소도시의 부동산 가격이 매우 오른 지역이 많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그동안 토론토지역으로 이사를 오거나 투자를 계획했으나 부동산 가격차이가 커서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가정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시기에 크게 오른 외곽 부동산을 매각하고 아직 크게 오르지 않은 광역토론토  중심부나 중심부와 가까운 지역의 부동산을 구입하시거나 분양을 받으시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추천드릴만한 방법입니다. 반대로, 요즘 외곽지역의 부동산이 많이 상승하니, 더 오르기 전에 투자로 외곽 부동산을 구입하고 랜트를 주려는 분도 계시는데요, 단기적으로는 괜챦겠습니다만 장기적으로 수익율 면에서 본다면 크게 권고 드릴만한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거주와 투자를 위한 권고를 드린다면, 앞으로는 외곽보다는 중심쪽, 또는 중심과 가까운 지역의 부동산 구입이나 분양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이 좀더 안정적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또한 요즘 주택과 타운하우스등의 상승폭이 매우 큰데요, 이러한 추세가 이어지다보면 다시 주택과 콘도의 가격차이가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민, 유학 인구유입이 다시 늘어나게 된다면 다시 콘도수요가 늘어나 몇년전의 콘도붐이 일어났을때 처럼 콘도가격상승이 더 커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미리 중심이나 중심부 가까운쪽의 콘도구입이나 분양도 추천드릴 수 있는 좋은 투자방식이 될것입니다.



<다음편에 계속>



www.MyBestHome.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