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난청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더나은 보청기 칼럼

노인성 난청

정해동 2021-07-15 0

Q 노인성 난청은 무엇인가요?

노인성 난청은 일반적으로 노화에 의해 서서히 진행되는 난청을 노인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주로 내이의 달팽이관의 노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는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노화로 내이의 유모세포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노인성 난청 이 아닌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도 감각신경성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나이가 60세 이상 인구 중 74%는 고음성 난청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구가 고음성 난청을 가지고 있는걸 알 수 있는데 이는 노인성 난청이 고음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노인성 난청은 고음부터 난청이 시작되는데 초기에는 새소리나 주방이나 화장실에서 들리는 물소리 같은 소리부터 안 들리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화에 필요한 주파수는 중음이나 저음에 몰려있어 대화에 불편함은 크게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노인성 난청은 진행속도가 매우 느려서 인지하기가 힘듭니다. 보통 양쪽 귀에서 동일하게 나타나고 내이의 노화가 주된 원인이나 간혹 중이의 이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인성 난청이 오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생깁니다.

- 소리가 작고 명확하지 않게 들립니다. 따라서 말소리를 한 번에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 말소리가 또박또박 들리지 않고 웅얼웅얼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 이명이 같이 생기기도 합니다.

- 새소리나 어린아이들 말소리처럼 높은음이 잘 안 들립니다.

- 식당이나 쇼핑몰처럼 주변이 시끄러운 곳에서 대화가 특히 힘들어집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생기면 노인성 난청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에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노인성 난청은 안타깝지만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보청기 착용으로 부족한 청력을 보조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의 선택과 착용은 정확한 청력검사 결과, 어음 인지능력과 생활환경 등을 고려해서 정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