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재융자(Refinance)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모기지 재융자(Refinance)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모기지 재융자(Refinance)

박재형 2021-09-16 0

모기지의 약정 기간이 만료될 때, 많은 분들이 현재 은행에서 제공하는 모기지 갱신 조건 그대로  갱신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년간 바뀐 여러가지 환경을 감안하여, 더 나은 조건의 모기지를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아직 약정 기간이 많이 남아 있더라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기지를 리뷰했을때 더 나은 조건과 이율로 전환할 수 있다면 모기지 재융자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모기지 재융자하는 3가지 이유


1. 더 낮은 이율을 받기 위해 (Advantage of low interest rates)

현재 지불하고 있는 모기지 이자율보다 더 낮은 이율을 받을 수 있다면 재융자를 고려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모기지를 해약하면서 발생하는 페널티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야합니다. 

변동금리일 경우 대략 3개월치 이자가 페널티로 책정되며, 고정금리일 경우 대출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3개월 이자 계산법이나, 이자율 차이 손실액(Interest Rate Differential) 중 높은 값을 위약금으로 정합니다.


2. 집에 쌓인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 (Access Equity in your home)

지난 수년간 가파르게 올랐던 부동산 시장으로 인해 내집에 쌓인 자금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들을 이용해 재융자 받은 자금으로 집을 리노베이션하여 가치를 높이거나, 다른 분야에 투자하거나, 또는 자녀 교육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빚을 갚기 위해 (Debt Consolidation)

집 가격이 올라 재융자 받기위한 자산이 형성되면, 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를 정리하기 위해 재융자 받을 수 있습니다. 크래딧 카드, 자동차 월세 등 부채를 정리하는 목적으로 재융자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캐나다 가정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재융자를 통해 가정 부채 비율을 낮추는 것 또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