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연재 (2-3)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이장원 회계 칼럼

세금연재 (2-3)

이장원 2021-09-24 0

c5a981deb37d4d0610b4e41dc1b4c762_1632496439_4079.jpg
 


Controlled tip이란 식당 주인 분들이 관리할 수 있는 팁을 말합니다. 팁을 손님에게 받고 이를 식당 주인 분들이 종업원들에게 배분하는 것입니다. 이 팁은 시급과 같이 지급되며 CPP EI 그리고 세금 (withholding tax) 차감한 금액을 종업원들이 지급받게 됩니다. 이듬해에 식당 주인 분들로부터 T4를 지급받을 시 팁도 임금으로써 같이 보고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irect Tip이란 종업원이 직접 손님으로부터 지불받은 팁으로서 식당 주인 분들이 관리할 수 없는 팁을 말합니다.

이러한 팁의 경우 시급과 같이 지급되지 않아 종업원이 수입으로 보고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팁도 수입으로 분류되며 세금 보고 시 Other Employment Income으로 보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세금 양식 (T4) 에 보고되는 임금 외에 추가로 보고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이 부분을 보고하는 것은 종업원분들의 책임입니다. Other Employment Income CPP, EI 그리고 income tax가 공제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세무청에서 자료 제공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팁을 보고하였을 경우의 이점

첫 번째는 RRSP contribution room입니다. 만약 은퇴를 위해서 저축을 생각하신다면 Registered Retirement Saving Plan 매를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RRSP를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은 이 전년의 보고된 수입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를 RRSP contribution room이라 합니다. 수입이 많을수록 contribution room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보통 당해 수입의 18%만큼 contribution room이 추가됩니다. 은퇴를 위한 저축을 생각하지 않더라 젊었을 때 contribution room을 키우는 것은 미래에 목돈이 생겼을 시 RRSP를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