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선택이다(3)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황성주 생식과 건강

암은 선택이다(3)

황성주 2021-08-19 0

<지난호에 이어서>


암이 발생해서 진단이 크기로 성장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암은 크게 3단계를 거쳐 발생합니다. 첫 번째가 암 유발 개시 단계입니다. 발암 물질이 정상 세포를 공격하여 돌연변이를 유발하며, 이 중 일부가 암세포로 전환되고, 1~2일간 빠르게 진행됩니다. 두 번째는 암 유발 촉진 단계로서 속도가 아주 느리면서도 지속적으로 진행되며, 암 유전자에 의해 양성 종양이 유발됩니다. 촉진 인자에 의해서 암세포화가 되기까지는 10년 정도가 걸립니다. 세번째는 암 진행 단계로, 양성 종양이 악성 종양으로 전환되고 그 수도 증가하는 단계입니다. 진행 단계는 수년이 걸립니다. 개시 단계와 촉진 단계에서는 암세포를 발견하기 어렵고, 세 번재 단계인 암 진행 단계가 되어야 비로소 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이 생기고 진단하는 과정까지 20~3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암세포는 누구에게나 생기지만, 그것이 암으로 진단할 수 있는 크기까지 자라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암이 재발되고 전이되는 매커니즘은 전혀 다릅니다.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암 재발은 며칠, 몇 주, 몇 달이 걸릴 수도 있고 몇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재발은 암 진단이 내려진 시점부터 촐력을 기울여 막아야 합니다. 암 치료에 들어가기 전부터라도 암 재발 제로 레시피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많은 연구와 실험과 실천적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고, 많은 성과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확고한 희망을 선택하고 완치를 목표로 정하십시요. 나는 하나밖에 없는 매우 소중한 존재입니다. 성경은 '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고 선언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