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Tinnitus)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더나은 보청기 칼럼

이명(Tinnitus)

정해동 2021-08-26 0

Q 귀에서 삐이 소리가 나는 데 보청기가 도움이 될까요?

A 보청기가 이명의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명이란 외부의 청각적 자극 없이 소리가 들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타인에게도 들리는 타각적 이명과 본인에게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이 있는데 보통 문제가 되는 건 본인만 느끼는 자각적 이명입니다.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 방법은 없고, 난청(청력 손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75% 정도가 이명현상을 겪고 있을만큼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명 현상을 없애는 데에는 Masking effect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어떠한 소리를 그보다 더 큰 소리로 차폐시켜서 안 들리게 하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시끄러운 곳에 있을 때 전화벨 소리를 못 듣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요즘 보청기에는 대부분 이명 관리프로그램이 탑재되어있습니다. 바로 위에 설명한 차폐 효과를 이용하는 건데요. 청력검사 중 이명 검사를 통해 정확한 치료 방향을 잡고 보청기의 이명 프로그램으로 정밀한 피팅을 하게 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명 검사는 먼저 주파수 매칭 검사를 통해 이명음의 주파수를 찾습니다. 그리고 크기 매칭 검사로 이명음의 크기를 찾아내고 마지막으로 최소차폐역치검사로 이명음이 들리지 않는 최소 차폐음의 크기를 찾습니다. 보청기의 이명프로그램은 이명검사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주파수에 필요한 크기로 특정 소리를 만들어 착용자의 이명음을 차폐합니다.  그리고 이명이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히 이명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보청기 착용만으로도 이명음이 안 들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평소에 난청이 생기면서 어느 특정 주파수의 소리가 잘 안 들리게 되면서 그 주파수의 이명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보청기 착용으로 그 주파수의 소리가 다시 들리게 되어 이명음을 차폐하는 효과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명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전문 보청기 클리닉에 내방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어떠한 치료 방법이 있는지 또 효과는 어떠한지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