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에 대한 모기지 승인 절차 및 과정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주택 구입에 대한 모기지 승인 절차 및 과정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주택 구입에 대한 모기지 승인 절차 및 과정

민정원 2021-09-09 0

수년간 치솟던 집값을 잡기 위해 현재 캐나다 정부는 부동산 정책 강화를 지속적으로 하고있으며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칼럼은 기존에 모기지를 받은 경험이 없거나, 주택 매입 희망자가 본인의 모기지 승인 및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그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 하고자 합니다.

주택을 구입하시기로 결정했다면, 기본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 

주택 구입 전, 본인의 재정 상태 및 상황 등을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하여 대출 가능성, 대출 한도, 다운페이 및 기타 자금 등을 미리 준비 한다. 본인의 크레딧 스코어, 부채 및 소득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주택을 구입한 후 모기지 신청을 한다면 추후에 발생할 지도 모르는 문제점들 때문에 곤란해 질 수 있다.


(2) 주택 구입

대출자 본인의 대출 한도 및 가능성 여부를 파악 했다면, 그에 맞는 주택 가격의 예산을 세워 주택 구입을 한다.


(3) 금융기관 설정 & 모기지 신청 및 승인

캐나다에는 BIG 5 은행외에 수많은 대출 기관이 있으며 각 대출 기관마다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모기지 전문가와의 상담 후, 본인한테 가장 유리한 대출기관에 모기지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는다.


(4) 감정 (Appraisal) 

감정은 현 시점의 집 가격을 산정하는 과정이다. 감정평가서에 보고되는 가치에 따라 모기지 금액의 한도가 결정된다.  감정가와 구매가 중 낮은 가격을 기준으로 모기지 대출심사를 한다.


(5) 변호사 면담 및 등기  

위의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다면, 대출기관에서 고객의 변호사에게 Instruction을 보내게 되며 담당 변호사가 모든 서류를 검토 후 등기를 한다. 


(6) 클로징 (모기지 자금 인수)

서류가 완벽히 제출되면 바로 모기지 자금 인수에 들어가게되며, 구입한 주택의 클로징 데이에 모기지 계약의 시작이 된다. 


현재 캐나다 정부 및 금융기관의 모기지 정책을 고려했을때, 주택을 구입 하기 전에 모기지 전문가와의 상담이 우선 시 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 가장 기본적으로 대출자가 자신의 경제력이나 기타 사항등을 전문가와 상담 한 후, 자신의 모기지 대출 한도를 미리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주택 구매 및 투자를 할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하여 현명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