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영수증 (Evidence of Compliance)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테드진의 머니 클리닉 중도금 영수증 (Evidence of Compliance)
테드진의 머니 클리닉

중도금 영수증 (Evidence of Compliance)

테드진 2022-11-03 0

Q 건설회사 측으로부터 분양받은 콘도에 대해 Evidence of Compliance 라는 제목의 문서가 배달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


A 법무법인 신탁계좌로 납부하신 중도금에 대해, 해당 법무법인 (Law Firm) 측에서 발행해 드리는 일종의 영수증입니다.


캐나다는 1998년 제정된 콘도미니엄 법에 의해 콘도 유닛을 분양받을 때 수분양자(계약자)들이 납부하는 디파짓(계약금+중도금)은 모두 별도 지정된 법무법인의 신탁계좌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만일 발행하시는 디파짓 체크상 자금 수신 당사자 이름 칸에 (Pay to) 건설회사가 들어간다면, 건설사는 그 돈을 자사 계좌에 넣고사용해 버릴 수 있게 되며만일 프로젝트가 취소된다든지 건설사가 부도가 나게 되면 납부된 디파짓은 일부 또는 전액 손실을 보게 될 확률이 커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적 장치입니다.


사실 필자가 지금까지 강산이 두세 번 바뀌는 세월동안 취급해 온 수많은 투자상품들 중에서 계약자를 보호하는 일종의 원금보호장치가 가장 잘 갖추어진 투자처가 바로 이 캐나다 콘도투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 모기지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 Evidence Of Compliance(EOC)는 향후 콘도 클로징 시 모기지 신청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보통 중도금이 빠져나가고 나면 두어 달 안쪽으로 법무법인 측에서 발행해 이메일이나 우편으로 보내오는데, 유닛오너님들께서는 이 서류가 왔는지 한번 챙겨 보시고 잃어 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해 두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혹시나 EOC가 안 온 경우 EOC 서류가 혹시나 중도금이 빠져나간 지 두어 달 이상 지났는데도 당도하지 않았다면, 스스로 챙겨서 재발행이라도 받아 두셔야 함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무 시일이 지나고 난 뒤 늦게야 알아채고 건설사 측에 요청할 경우에는 이 편지 한 장당 이 삼백 불씩의 재발행 수수료가 붙을 수 있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공사 원가 등 많은 비용이 오른 터라, 예전에는 무료로 해 주던 어떤 서비스들도 요즘은 하나하나 수수료가 붙기도 하고, 그 수수료도 갈수록 비싸지는 것이 추세이기도 합니다.


Baytree 그룹 유닛 오너님들은 계약 당시부터 클로징까지 그리고 이후 임대관리에 이르기까지 일종의 토탈캐어 프로그램을 누리실 수가 있기에, EOC 재발행 요청 시에도 도움이 필요하실 경우 Baytree 본사로 연락주셔도 좋겠습니다.


경영지원팀 담당 직원들로부터 해당업무에 필요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으니 영어가 불편하신 유닛오너 회원님들께서는 중간점검 차원에서라도 미리 챙겨보시고 필요하신 경우 info@baytreerealcapital.com 으로지원사격 (?!)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