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폭기와 비교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더나은 보청기 칼럼

증폭기와 비교

정해동 2021-09-02 0

Q 보청기랑 증폭기랑 비슷한 건가요?

Personal Sound Amplifier에 대해 가끔씩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격도 싸고 잘들린다더라, 보청기보다 증폭기를 낀게 더 잘 들린다 이런 말씀들을 하시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개인용 증폭기는 본래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들이 특정한 상황에서 소리를 크게 들어야 할 때 사용하던 장치입니다. 보청기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청기는 개개인의 청력 손상정도에 맞추어 필요한 소리만 필요한 만큼 크게 해주는 의료기기이고, 증폭기는 모든 소리를 크게 하는 장치입니다. 


보청기 착용시 좋은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 만큼 중요한것은 정확한 청력 검사와 피팅입니다. 청력은 개개인 마다 난청의 정도가 모두 다르고, 각각 소리에 대한 민감도도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는 정확한 청력 검사를 통해 난청의 정도를 파악하고 정확한 피팅을 통해야 필요한 부분만 필요한 만큼 소리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폭기는 모든 소리를 크게 하기 때문에 내가 잘 들려서 증폭이 필요 없는 영역의 소리도 크게 만들고 정작 필요한 영역의 소리는 필요한 만큼 크게 못하거나 너무 크게 해서 굉장한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는 대화 중 상대방 말을 구분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프로그램이 되어 있습니다. 또 불편한 소리가 있으면 조정이 가능 하구요. 난청이 있는 상황에서 증폭기를 사용하면 본인의 난청 정도와 상관 없이 큰소리를 듣게 되어 청력 손실이 더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보청기를 가지고 있는데 보청기보다 증폭기가 더 잘들린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보청기가 오래되어 제 성능이 나오지 않거나, 난청 정도는 심해졌지만 그에 맞는 보청기 세팅을 조절하지 않은경우, 또 부정확한 청력검사와 피팅을 받은경우에는 증폭기가 더 잘들린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검사와 피팅을 받은 보청기가 증폭기는 비교 대상이 되지 않을 정도로 소리 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