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취향대로 즐기는 생식2-3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황성주 생식과 건강 집에서 취향대로 즐기는 생식2-3
황성주 생식과 건강

집에서 취향대로 즐기는 생식2-3

황성주 2023-12-05 0

정제하지 않은 전체식품으로

전체식품을 먹는다는 것은 식품의 모든 부분을 먹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뿌리, 잎, 줄기, 열매까지 다 먹는 것입니다. 각 부위마다 가지고 있는 영양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려면 뿌리부터 열매까지 전체를 먹어야 합니다. 특히 껍질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량의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껍질을 벗겨서 먹는데, 가능한 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째 먹으면 껍질에 많은 섬유질이 장을 정제하고 노폐물과 독소 물질을 배출시킵니다. 또 많이 씨 ㅃ게 되니 침 속의 소화효소가 적절하게 분비되어 소화를 돕고, 뇌를 자극하여 두뇌 활동도 활발해집니다.

 

가급적이면 재료는 신선한 것으로

식품은 수확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식품이 원래 가지고 있던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계속 감소됩니다. 예를 들어, 당근에 많이 함유된 카로틴은 산소나 광선에 쉽게 산화되어 며칠만 저장해 놓아도 처음 수확했을 때보다 함유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생식을 할 때는 가급적 제철 식품을 선택하되, 그렇지 않다면 신선하게 보존된 것을 고르고 너무 오랫동안 저장하면서 먹지 않도록 합니다. 


생식 취향대로 만들기

우선 현미를 포함한 곡류 다섯 종류를 준비합니다. 준비한 재료는 따로 따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실외의 그늘에 돗자리나 보자기를 깔고 펴 말립니다. 재료들이 고슬고슬하게 잘 건조되면 가정용 분쇄기를 이용하거나 방앗간에서 가루로 만들어 둡니다. 그리고 녹색 채소, 담색 채소, 황색 채소를 골고루 포함하도록 최소 다섯 종류 이상의 제철 채소와 함께 버섯류, 해조류도 구입하여 깨끗하게 씻어 둡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