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려면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테드진의 머니 클리닉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려면
테드진의 머니 클리닉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려면

테드진 2022-09-16 0

Q 향후 지하철 역세권이 될 위치에 분양을 받아 둔 Baytree 회원입니다.  


요즘 시국도 그렇고 개인 사정으로 신고소득도 크게 줄어 시중 5대 은행권에서 모기지 받기는 아무래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자녀들은 독립했고 토론토에서 현재 살고 있는 집의 모기지는 많이 갚아 별로 없기는 하지만, 분양콘도는 급전매라도 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인생은 어차피 ‘선택’의 연속입니다.

지하철 역세권이 될 위치에 저가에 분양매입하신 콘도를 급전매로 매각하시는 것도 여러 가지 선택지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선택이 지금 내 상황에서 가장 유리하고 합리적인 선택일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전매는 중과세 대상이 되며복비와 수수료 등 차 떼고 포 떼고 나면 그리 좋은 방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분양콘도 클로징 시, 살고 계신 집에서 2차 모기지를 꺼내어 활용하시는 길과 집을 팔고 시세차익이 크게 발생한 콘도로 실입주 한 다음 지하철역이 뚫리거나 세제 혜택이 극대화될 때를 보며 매각하는 방안 등 몇 가지 다른 선택지들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점은 내 앞에 선택 가능한 어떤 길들이 놓여 있는 지를 가늠해 보실 수 있는 안목 혹은 내공이 나한테 있느냐 일 것 같습니다.

만일 그 정도의 내공이 부족하시다면, Baytree 그룹에서 무료로 제공 중인 온라인 재테크 강좌를 꾸준히 들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내 앞에 어떤 선택지들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정도의 내공까지만이라도 함께 가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무조건 강좌만 듣는다고 충분치는 않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강 후 떠오르는 질문들을 틈틈이 잊기 전에 메모해 두셨다가 답을 구하는 작업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답이 구해지지 않으면, 전화상담이나 대면상담을 통해서라도 답을 구해 보신다면, 한 두 계단씩 올라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만한 더 나은 선택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위 말해, 넋 놓고 계시고 먼 산 보고 계시다가 발등에 불이 떨어졌을 때 후회가 남을 선택을 급하게 하시거나, 그 중요한 선택조차 상담자에게 대신 해달라 하시는 지경으로 가시는 모습을 보아 왔습니다. 

후회는 아무리 빨리해도 늦는 것이 후회이며, 남이 내 대신 해준 선택이 미덥지 않아원망도 품게 되고 서먹해질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고 내공을 지닌 채 눈앞에 있는 여러 길 중 하나를 택했다면, 이제 다른 길은 쳐다보지도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며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평정심” 이라고 합니다.

즉흥적으로 패닉심리에 의해 투자나 매각결정을 하시기보다는 차분하게 몇 수 앞을 보시는 안목을 우선 배가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