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을 마무리 하면서……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2023년을 마무리 하면서……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2023년을 마무리 하면서……

민정원 모기지 2023-12-29 0

2023년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사랑과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올해도 수 차례 이자 인상과 안정되지 않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새해에는 새로운 희망과 사랑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응원 하겠습니다. 보내주신 관심과 은혜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가내에 늘 평안과 만복이 깃드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번 칼럼은 새해에 내 집 마련 또는 자산증식을 목표(꿈)로 잡고 계시는 분들께 짧게 모기지 승인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그 과정을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택을 구입하시기로 결정했다면, 기본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 - 주택 구입 전, 본인의 재정 상태 및 상황 등을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하여 대출 가능성, 대출 한도, 다운페이 및 기타 자금 등을 미리 준비 합니다. 본인의 크레딧 스코어, 부채 및 소득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주택을 구입한 후 모기지 신청을 한다면 추후에 발생할 지도 모르는 문제점들 때문에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주택 구입 - 대출자 본인의 대출 한도 및 가능성 여부를 파악 했다면, 다운페이와 함께 그에 맞는 주택 가격의 예산을 세워 주택 구입을 합니다. 


금융기관 설정  & 모기지 신청 및 승인 - 캐나다에는 BIG 5 은행 외에 수많은 대출 기관이 있으며 각 대출 기관마다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의 차이가 있으므로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 후, 본인한테 가장 유리한 대출기관에 모기지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습니다.

감정 (Appraisal) - 감정은 현 시점의 집 가격을 산정하는 과정입니다. 감정평가서에 보고된 가치에 따라 모기지 금액의 한도가 결정됩니다. 


변호사 면담 및 등기 - 위의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다면, 대출기관에서 고객의 변호사에게 Instruction을 보내게 되며 담당 변호사가 모든 서류를 검토 후 등기를 하게 됩니다. 

클로징 (모기지 자금 인수) - 서류가 완벽히 제출되면 바로 모기지 자금 인수에 들어가게 되며, 구입한 주택의 클로징 날에 모기지 계약의 시작이 됩니다. 

 

모기지 승인이 어려워진 요즘 같은 시점엔 주택을 구입 하기 전에 모기지 전문가와 상담이 우선 시 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자가 자신의 경제력이나 기타 사항 등을 전문가와 미리 상담 하고 자신의 모기지 대출 한도를 미리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주택 구매 및 투자를 할 수 있으니 현명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