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k of Mon and Dad: 기프트 펀드 (gift funds)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오피니언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Bank of Mon and Dad: 기프트 펀드 (gift funds)
라임트리 모기지 칼럼

Bank of Mon and Dad: 기프트 펀드 (gift funds)

박재형 2021-12-09 0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캐나다 부동산 시장은 폭주 기관차 또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로켓과 같다고 표현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들의 인컴은 코로나 전과 다름이 없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으로 생활이 빠듯해진 이 시국에 과연 누가 천정부지 오른 집을 살 수 있는 여력이 될까요? 

은행들에서 모기지 신청자의 대출 한도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가장 큰 요인은 대출자의 인컴과 빚(Debts)부분입니다. 특별히 오르지 않은 나의 인컴으로 더욱 값비싸진 집을 어떻게 구매할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캐나다 모든 주택 구매자의 3분의 1이 Bank of Mon and Dad 에서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부모님들께서 자녀들의 출가 후 자택의 다운싸이징 또는 재융자를 통해 마련한 자금으로 자녀들의 주택 구매에 도움을 주신겁니다. 

주택 구매시에 부모님으로 부터 받은 다운페이먼트 자금을 기프트 펀드(gift funds)라 말합니다. 

기프트 펀트는 오직 부모 또는 직계 가족에게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프트 펀드를 사용할때에는 은행에 gift letter 또는 donor letter와 자금 증명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각각의 은행이 제공하는 gift letter form에는 기증자(donor 또는 giftor)와 모기지 신청자의 관계 및 기증자의 연락처 등을 표기해야하고, 기프트 펀드는 다시 돌려받지 않는다고 명시된 내용에 서명해야합니다. 

기프트 펀드의 자금 증명은 자금이 입금된 대출자의 은행 구좌 내역과 기부자의 송금 영수증이 필요하고, 간혹 대출 기관에 따라 가족 관계 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과열로 인한 주택 가격과 임금 상승 격차가 계속 벌어지면서, 이러한 형국은 계속될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