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 보청기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토론토 중앙일보
더나은 보청기 칼럼

CROS 보청기

정해동 2021-09-16 0

생각보다 많은 분이 편측 난청을 겪고 계십니다. 편측 난청이란 한쪽 귀만 심한 난청이나 들리지 않고 다른 쪽 귀는 정상이거나 약간의 난청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어릴 적 한쪽에 중이염을 앓았는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볼거리나 기타 질병으로 한쪽의 청력을 잃은 경우, 또는 사고나 여러 이유로 인해 충격을 받아 한쪽이 기능을 못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편측 난청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 오랜기간동안 익숙해져서, 또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 무리가 없어서, 어떤 방안들이 있는지 몰라서 방치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좋았던 나머지 귀의 청력도 떨어진 후에야 클리닉에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한쪽의 청력만 정상이어도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보통 귀가 안 들리는 방향에서 소리가 나도 고개를 그쪽으로 조금 돌리면 소리를 들을 수 있기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움직임이 없이 모니터만 바라보며 일하는 사무직의 경우 귀가 안 들리는 쪽에서 동료가 갑자기 말을 거는 경우에는 알아듣기가 힘듭니다. 특히나 집중을 하고 있는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CROS 장치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CROS는 Contralateral Routing of Signals의 줄임말로서 반대쪽의 소리를 전달한다는 뜻입니다. 즉 안 들리는 쪽 귀에 CROS장치를 착용하고 반대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을 하면 CROS 장치가 그 쪽에서 나는 소리를 반대쪽 보청기로 보내서 잘 들리는 쪽 귀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청력은 정상이고 왼쪽 귀가 아예 들리지 않는다면, 왼쪽 귀에 CROS 장치를 착용하고 오른쪽에는 보청기를 착용합니다. 그러면 왼쪽에서 나는 소리들을 CROS 장치가 오른쪽 보청기로 전달을 하고 그 결과 왼쪽을 포함한 내 주위의 모든 소리를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보청기가 있는 것을 몰라 불편하게 생활하셨던 분이라면 근처 클리닉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