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I, 대행해 주실 수 있나요
Q.
건설사로부터 입주 전 PDI(Pre-Delivery Inspection)에 참석하라는 연락을 받은 Baytree 유닛오너입니다. 임대관리를 Baytree에 위탁할 계획인데 이 경우 PDI 도 대신 해 주실 수 있나요?
A.
PDI는, 인생 최대 투자 중 하나인 내 유닛과의 첫 만남 기회이기도 하니 가급적 오너 분께서 직접 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일정이 어려운 유닛 오너 분을 대신해 PDI 를 대행해 드릴 수 있었지만 코로나 이후부터는 그렇게 해 드리기가 어려운 여건이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Baytree 유닛 오너 회원님들 가운데PDI 대행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유닛들을 예닐곱 채씩 한 데 묶어 순차적으로 하루에 다 할 수 있도록 건설사 측에서 편의를 봐주며 조율해 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터지더니 많은 업무들이 비대면화되기 시작했고 IT 와 AI 가 급속도로 발달하며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디지털화 되는 세상이 훨씬 더 앞당겨졌습니다.
일상생활에 편리해진 부분들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면들도 생겼습니다. PDI 업무 방식도 그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요즘은 빌딩마다 그리고 개별 유닛들마다 고정된 스케쥴이, 건설사 측에서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유닛 오너 분들께 각각 공지해 드리는 형태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어떤 경우는 유닛 오너의 개인 이메일 상에서 PDI 일정을 클릭해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된 웹 페이지가 전달되기도 합니다.
예전처럼 일곱 채를 하루에 순차적으로 다 할 수 있도록 조율이 될 수 있다면 일이 수월하겠으나, 심할 때는 하루에 한 채씩 7일간 별도로 출동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뀌니 시간과 비용 면에서 어려워 진 것입니다.
초보 Landlord 의 경우PDI(사전 인스펙션)를 직접 할 경우, 서툴러서 못 챙기거나 놓치는 부분들이 있지 않겠나 싶은 유닛 오너님들이 계실 수 있을 텐데요.
PDI는 혼자서 하시는 게 아니라 건설사 측에서 지정된 인스펙터가 마중 나와 안내를 해 주며, 유닛에 대한 오리엔테이션도 진행 해 주기 때문에 아무리 초보자라 해도 가이드만 잘 따르면 되니 직접 참석해 보시면 향후 투자 여정에도 여러 모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Baytree그룹 차원의 인스펙션 업무는 30여 분 남짓 짧은 시간만 주어지는 PDI 대신에, 입주 클로징 서명이 완료되고 키를 픽업한 이후 유닛에 자유롭게 들어가 볼 수 있을 때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는 Full Inspection 을 진행 해 드리는 형태로
바뀌었답니다.
입주 초기 유닛의 하자를 발견하는 인스펙션 업무 측면에서는 유닛 오너님들을 위해 업그레이드가 된 셈이라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